Collective Intelligence

 

 집단지성이란 대중의 생각을 집중화 해서 전달하는 형태이다.  개인 하나하나가 모여서 서로 협력과 경쟁을 통하여 얻게되는 결과를 말하며 집단적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공생지능이라고도한다.  집단지성은  SNS의 대중화로   시작한  최근의 개념이며 과학의 발달과  사이버 공간의 확장으로 무한대로 시공간의 제약없이 정보화  할 수 있게 되었다.   사이버 공간에서 개개인의  정보를  많은  사람이 공유하는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아주빠르게  확산되어 가고 있다.  집단지성에 필요로 하는 것은 사회적 공동체적인 교육과  지성화이다.  한국에서는 촛불대회로 확산되었으며 최근에는  파리에서 노란조끼 입기 운동으로 국민의 요구사항을 전달하고있다.   

 SNS(social network system) 를  통하여 문제가  발생되면  오프라인에서  행동에 임하여  새로운 방향을 찾는  사회운동시대가 왔고 인터넷 시대에 들어와 이전보다  지식을 더 넓혀가는 대중을 보게된다.  새로운 형태의 네트워크 서비스의 확대로 사람들에게 더 나은  희망을 가져다 주지만   이용자들의  자세에 따라 악용의 가능성이 있어 사회공동체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  새로운 기능을 이용하는 우리의 태도와 선의의 가치관에 따라 어떠한 이슈가 형성되어도 잘 대처 할 수 있게하고  문제가 생성되는것에  초점이 아니며  집단지성을 통하여  폭력이 아닌 비폭력적이고 이성적인 방법으로 해결해야한다.

choi

Leave a Reply Tex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